HOME 여행
KATA, AI 대전환 시대 대비 여행업 종사자 AI 교육 성황리 개최
  • 이영석 기자
  • 업데이트2025-09-18 16:58:05
전국 순회 AI교육 일환으로 서울교육 시작
“AI 트렌드 및 여행업 활용현황과 효과적인 대응전략 소개”

한국여행업협회(KATA, 회장 이진석)는 9월 16일 서울관광재단 다목적홀에서 여행사 임직원 1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여행업 종사자 AI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AI가 가져올 여행업 혁신 및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테마로 한 이날 교육은 KATA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생산성본부가 함께 준비한 여행업 종사자 대상 전국 순회 AI교육의 일환으로 온·오프라인 총 5회로 구성된 서울 교육의 시작이다.
 
KATA는 인공지능(AI)이 산업의 판도변화를 주도하고 있고 최근 업계내에 AI 활용 맞춤형 여행상품 기획·추천, 수요예측, 고객상담 자동화 등이 급속히 확산될 뿐 아니라 AI 기반 자동화 솔루션 도입이 경쟁력 확보의 핵심 요소로 부상함에 따라 AI가 가져올 여행업 혁신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이번 교육을 기획했다.

이번 특별교육은 총 3개 과정으로 진행되며 그 첫 번째 교육으로 마련된 이날 세미나는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여행업계의 AI 활용현황과 미래대응 전략을 모색해보는 자리였다.
 
오형수 K트래블아카데미 대표가 강사로 나서 여행업계 종사자들이 AI를 업무와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및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용적 가이드를 제공해 참석자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특히 중소여행사의 AI 실전 활용법을 중심으로 상품기획, 고객상담, 마케팅 분야의 현업 적용방안을 제시하며 국내외 AI 기반 여행서비스 동향과 주요 기업 사례를 통해 향후 5년간 여행업계 AI 전망과 단계별 도입 전략도 제시했다.
 
KATA의 AI 활용교육은 10월에도 2단계와 3단계 교육과정이 실습 심화과정으로 4회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2단계 과정은‘여행업무 효율을 높이는 생성형 AI 활용법’을 테마로 Chat GPT, 클로드, 퍼플렉시티 등 최신 텍스트 생성형 AI 트렌드부터 효율적인 프롬프트 작성법, 상품기획 및 데이터 분석 활용법까지 3시간에 걸쳐 심도있게 다룬다.
 
3단계 과정에서는‘생성형 AI 활용 여행상품 홍보콘텐츠 제작’을 테마로 실제 이미지 및 영상 제작 실습을 진행한다. 디자인 AI를 소개‧활용하여 홍보 포스터 제작부터 동영상 제작, 숏폼 콘텐츠 제작까지 실무진이 즉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전수한다.
 
KATA 이진석 회장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여행업계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려면 AI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이번 교육 시리즈를 통해 여행업계 종사자들이 변화와 혁신을 준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여행사 임직원 및 예비 종사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며 자세한 교육내용 확인 및 교육신청은 KATA 교육 홈페이지(www.edu-kata.or.kr)에서 할 수 있다.
 
 
* 여행업 종사자 대상 ‘AI 활용 교육’ 향후 일정 및 내용

 
과정 일 시 주요 내용
2단계 <온라인>
10.27(월) 10:00-13:00
<오프라인>
10.29(수) 10:00-13:00
여행업무 효율을 높이는 생성형 AI 활용법
- 텍스트 생성형 AI 트렌드
- Chat GPT 기본 활용법
- Chat GPT 응용 활용법


3단계


<온라인>
10.27(월) 14:00-17:00
<오프라인>
10.29(수) 14:00-17:00


생성형 AI 활용, 여행상품 홍보콘텐츠 제작
- 생성형 AI 트렌드 이해
- AI 이미지 생성으로 여행사 홍보 포스터 제작
- AI 동영상 생성으로 여행상품 홍보영상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