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관광협회
생성형 AI의 이해부터 실무 활용까지…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대응 박차
서울특별시관광협회(회장 조태숙)는 지난 7월 15일(화), 서울관광플라자 4층 다목적홀에서 관광사업체 대표자 및 실무 담당자 150여 명을 대상으로 ‘AI가 바꿀 미래와 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 교육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빠르게 진화하는 인공지능(AI) 기술 환경 속에서 관광업계 종사자들이 생성형 AI의 활용법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최근 AI가 개인 맞춤형 여행 추천, 고객 응대 자동화(챗봇), 호텔·항공권 가격 예측, 관광 콘텐츠 자동 생성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며 관광산업 전반에 큰 변화를 주고 있다는 점에서, 관광업계의 AI 이해도 제고가 절실한 시점이다.
강의는 한국인공지능인재개발원의 고연심 교수가 맡아,
▲AI와 생태계의 변화
▲생성형 AI로 할 수 있는 일들
▲ChatGPT를 활용한 업무 효율 향상
▲직무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전략
▲직접 활용 가능한 AI 챗봇 만들기 등
이론과 실습을 아우른 실질적 교육이 진행됐다.
특히 참가자들은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습형 콘텐츠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조태숙 회장은 “관광산업에서 AI 기술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며 “협회는 서울 관광업계가 이 변화에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과 정보 제공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라고 말했다.
협회는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 데이터 기반 마케팅, AI 역량 강화 등 4차 산업 기반의 관광환경 변화에 발맞춘 실무 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관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