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행
‘AI가 바꿀 미래와 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 교육 개최
  • 이영석 기자
  • 업데이트2025-07-17 12:10:44
서울특별시관광협회
생성형 AI의 이해부터 실무 활용까지…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대응 박차
 

 
서울특별시관광협회(회장 조태숙)는 지난 715(), 서울관광플라자 4층 다목적홀에서 관광사업체 대표자 및 실무 담당자 150여 명을 대상으로 ‘AI가 바꿀 미래와 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교육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빠르게 진화하는 인공지능(AI) 기술 환경 속에서 관광업계 종사자들이 생성형 AI의 활용법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최근 AI가 개인 맞춤형 여행 추천, 고객 응대 자동화(챗봇), 호텔·항공권 가격 예측, 관광 콘텐츠 자동 생성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며 관광산업 전반에 큰 변화를 주고 있다는 점에서, 관광업계의 AI 이해도 제고가 절실한 시점이다.
 
강의는 한국인공지능인재개발원의 고연심 교수가 맡아,
AI와 생태계의 변화
생성형 AI로 할 수 있는 일들
ChatGPT를 활용한 업무 효율 향상
직무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전략
직접 활용 가능한 AI 챗봇 만들기 등
이론과 실습을 아우른 실질적 교육이 진행됐다
.

특히 참가자들은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습형 콘텐츠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
 

조태숙 회장은 관광산업에서 AI 기술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협회는 서울 관광업계가 이 변화에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과 정보 제공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라고 말했다.
협회는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 데이터 기반 마케팅, AI 역량 강화 등 4차 산업 기반의 관광환경 변화에 발맞춘 실무 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