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계와 함께한 50년...마지막 헌신으로 생각하고 출마 결심
“회원사 대변하고, 권익과 혜택 주는 변화된 협회로 만들 것”
▲ 제27대 서울특별시관광협회 회장 선거 출마 선언과 함께 8개 공약에 대해 설명하는 신중목 (주)코트파 회장
“50년 대한민국 관광산업 현장에서 체험했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 관광업계와 협회 발전을 위해 마지막으로 헌신하고자 제27대 서울특별시관광협회 회장 선거에 출마합니다”
제23대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을 역임했던 신중목 ㈜코트파 회장은 10월 23일 매일경제신문 사옥 12층 수엔190 중식당에서 관광업계 전문지 기자회견을 통해 ‘제27대 서울특별시관광협회 회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신 회장은 “지금의 서울시관광협회는 친목 단체 수준에 머물러 있다. 관광협회는 관광사업자를 비롯한 전 관광인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단체여야 한다”며, “이제는 협회가 변화해야 한다. 협회 자립을 위해 스스로 반성하고,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신 회장은 “협회 혁신을 위해서는 협회 회장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회장은 내부적인 업무는 사무국에 맡기고 외부 지향적인 업무에만 집중해 다양한 계층의 인사들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법과 제도 개혁 등을 통해 이익을 창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해 국회, 지자체, 지방의회 등과 적극적인 교류와 협상을 통해 회원사와 협회의 이익을 창출하고, 회원사들이 단합해 업계 발전을 도모해 나갈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 내는 것이 회장의 주된 임무”라며 회장으로서 대외적 활동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신중목 회장이 추진하겠다고 밝힌 개혁 8대 공약을 살펴보면
▷ 관광업계를 위한 관광금융업(가칭 ‘관광은행’) 설립
▷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기금 입법 추진
▷ 서울 관광의 날을 시민과 함께하는 관광 축제의 장으로 확대
▷ 관광업계의 노벨상인 관광대상 제정, 실행
▷ 인바운드 사업자 위한 대정부 정책 지원 강화
▷ 관광산업이 수출산업과 동등한 대접
▷ 업계 원로와 인사들로 구성된 자문기구인 원탁회의 구성
▷ 관광업계 종사자 외국인 채용 허용 및 확대 추진 등이다.
공약은 업계를 위해 기대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 실현된다면, 협회 발전은 물론 대한민국 관광산업이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기대되는 공약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신 회장은 당선되면 “약속한 공약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 위해 가장 먼저 ‘개혁 8대 공약 추진 TF팀을 구성해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전담팀에게 맡기고, 반드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다양한 대외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공약에 대한 추진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 제27대 서울특별시관광협회 회장 출마 선언과 공약 발표를 위한 전문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신중목 회장이 대한민국 최초의 여행전문지를 창간한 소재필 트래블프레스 발행인(중앙), 1972년부터 전문관광언론인의 길을 걸어온 강인원 발행인(좌측)과 함께 기념사진을 남겼다.
신중목 회장 학력과 이력도 화려하다.
1951년 경주시 안강읍에서 출생한 신 회장은 시립서울농업대학 잠사학과 중퇴 후, 서경대학교 응용수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에서 관광학 석사,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관광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서울국제관광전 조직위원장, ㈜코트파 대표이사 회장, (사)국제관광인포럼 후원회장을 역임하고 있는 신중목 회장은 관광업계에서 다양한 활동도 펼쳤다.
제23대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을 비롯해 한국관광장학재단 이사장, (사)관광산업연구원 원장, 서울특별시관광협회 부회장,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공동의장, PATA한국지부 회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서경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 2010~2012 한국방문의해 추진위원회 부위원장, 16·17대 국회 문화관광산업연구회 운영 간사 등을 역임한 바 있다.
발표한 논문은 ‘한국국제관광전이 한국관광산업 발전에 끼친 영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 논문), ‘슬로우 무브먼트컨셉 도입을 통한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관광 NPO와 정부 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박사학위 논문) 등이 있다.
저서로는 2006년 ‘관광산업이 미래를 결정한다’, ‘경주에서 꿈꾸고, 세계를 누비다’, 2008년 ‘글로벌 시대의 관광 코리아’ 등이 있다. 상훈으로는 동탑산업훈장, 대통령, 국무총리, 국토교통부장관 표창, 서울문화상 등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한국관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